방송통신위원회가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 단말기 사용자 보호를 위한 애프터서비스(AS) 권고안 마련에 나섰다.
최근 외국산 휴대전화의 국내 판매량이 늘면서 국내와는 다른 AS 정책 등으로 소비자 불만이 늘자 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취지다.
방통위 이용자보호국은 4일 KT와 SK텔레콤, LG U+ 등 이동통신사들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소비자보호 단체 등을 참여시킨 연구반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검토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기본적인 AS 관련 비용 등 사전 고지를 통해 AS 과정에서 예기치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불만을 최대한 줄이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이용시 발생하고 있는 환불 정책에 대한 민원 등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권고안을 담을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