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가 국제회계기준(IFRS)을 적용해 ▲총 매출 1조9772억원 ▲영업이익 974억원 ▲당기순이익 689억원의 올 2분기 경영실적을 6일 발표했다.
이는 전년동기 LG 통신3사(舊LG텔레콤, 舊LG데이콤, 舊LG파워콤) 실적을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해 합산한 기준(전년 2분기 매출 1조9611억원, 영업이익 1254억원, 당기순이익 801억원) 대비해 매출은 0.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2.3%, 당기순이익은 14.1% 감소한 수치이다.
단말수익, 기타수익 등을 제외한 2분기 영업수익(서비스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3% 증가한 1조5924억원을 기록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전년동기에 비해 소폭 감소한 이유는 합병으로 인하여 증가한 유-무형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 782억이 실적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합병으로 인해 증가한 유-무형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를 제외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1755억원, 147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40%, 84% 증가해 시장 기대수준의 실적을 보였다.
2분기 무선사업 가입자 숫자는 8만3000명이 순증, 누적가입자는 886만8000명을 기록했으며 이르면 3분기중 900만 가입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U)은 3만2933원으로 전년동기(3만4146원) 대비 3.6%가 감소했다. 이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무료통화 혜택의 증가와 유ㆍ무선 결합가입자 증가 등으로 가입자 이용요금 절감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반면 2분기 1인당 월 데이터 서비스 ARPU는 전년동기 대비 11.2%, 전분기 대비 6.5% 증가한 5045원으로 견조한 상승세를 보였고 OZ 가입자는 지난 6월말 기준 128만명을 기록했다.
한편 2분기 유선사업 가입자 숫자는 초고속인터넷이 순증 5만3000명, 누적가입자 264만1000명을 기록했으며, 인터넷전화가 순증 13만2000명, 누적가입자 242만7000명, IPTV는 순증 6만6000명, 누적가입자 44만7000명을 기록했다.
특히 2분기 TPS(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수익은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전화 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20.2% 성장한 2591억원을 기록 유선 사업의 견조한 성장을 유지했다.
한편 인터넷전용회선가입자 증가 및 e-Biz 부문의 전자결제 및 메시징 사업과 IDC사업 매출 증가 등으로 데이터(유선)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11.5% 성장한 3111억원을 달성, 법인시장의 수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했다.
2분기 CAPEX는 유ㆍ무선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 및 용량증설 그리고 기타 IT 투자집행 등으로 2590억원을 투자, 상반기에 총 4811억원을 집행했다.
한편 2분기 과열된 보조금 위주의 시장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자금운영으로 마케팅비용은 전년동기 대비 7.5% 감소한 총 3915억원이 집행됐으며 영업수익 대비 비중은 전년동기 대비 3.3%p 감소한 24.6%를 기록했다.
LG U+ CFO 성기섭 전무는 "하반기 추가적인 ARPU개선을 위해 '온국민은 yo' 요금제와 같이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고급형 모델뿐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대의 보급형 모델 등 스마트폰 5~6종을 추가로 선보일 것"이라며 "최근 전략적 제휴를 맺은 마이크로소프트(MS)사와 공동으로 중소기업 대상 솔루션 및 플랫폼을 개발하면 연간 30%이상 고속 성장하는 SME시장에서 새로운 사업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