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주 3인방인 신세계, 롯데쇼핑, 현대백화점이 8월 한달간 강세를 나타냈다.
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8월 한달 동안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9% 증가했으며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역시 14.8%와 24.1% 증가했다.
롯데쇼핑의 경우 지난 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2.98%(1만2500원) 오른 43만1500원으로 마감하며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이에 시가총액도 15위까지 올라갔다.
같은날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도 마찬가지로 각각 전일보다 5.95%(7500원) 오른 13만3500원, 1.85%(1만1000원) 오른 60만6000원을 기록하며 신고가를 새로 썻다.
이 같은 유통주의 강세에 증시 전문가들은 소비심리 회복 속에 중국소비 성장과 관련된 유망 업종으로 유통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예상했다.
차재헌 동부증권 연구원은 "중국 소비 시장과 관련된 종목에 대한 관심이 큰 상황에서 중국 할인점 시장 등에 진출해 있는 국내 유통주들에 대해서도 긍정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비록 계절성이 있긴 하지만 유동성이 풍부한 상황에서 추석 특수가 유통업체들의 실적 호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유통주들의 상승은 탄탄한 실적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서정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지난 8월 해외 여행객 증가와 궂은 날씨 등으로 부진할 것이란 우려가 있었지만 막상 실적을 보니 백화점은 점포마다 전년 동기 대비 평균 10%,대형마트는 6~7%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달에는 추석 대목도 있고 11월부터 경기선행지수 소비자심리지수 등 경제지표들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돼 이런 기대도 주가에 선반영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업황 자체가 좋다는 점에 대해선 인정하지만 최근 유통업종의 상승률을 감안할 때 조심스런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추석 특수는 일회성 요인이기 때문에 최근 단기간에 지나치게 오른면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이지영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유통업체의 실적이 3분기에도 견조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계절적 효과와 추석효과, 할인점의 경우 기저효과를 제외하면 실질적 상승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