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차량 중심의 현행 택배 수송체계를 탄소배출량이 적은 자전거나 손수레로 교체하는 '도심형 녹색 수ㆍ배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상의는 보고서를 통해 배송 밀도가 매우 높은 도심권에 50㎡ 정도 규모의 중소 집배 거점을 구축해 이곳에서 소비자까지 차량이 아닌 택배 자전거나 손수레로 배송하자고 제안했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면 집배 거점 설치에 초기 비용이 들지만 차량 당 한 달에 유류비 30만~40만원, 차량 지입료 10만~15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대한상의 측 설명이다.
또 배송과 분류 업무가 나뉘면서 생산성도 20% 정도 높아지고 도심에서 택배 차량의 주ㆍ정차 문제를 없앨 수 있다고 대한상의는 전망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일본 야마토 운수는 이미 1998년 도쿄를 시작으로 대도시의 도심권 영업소를 이런 도심형 집배송 센터로 개편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