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보험광고 규제…실적은 반토막

입력 2010-09-07 14:2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홈쇼핑 보험 광고 규정이 강화되면서 홈쇼핑 보험 판매 실적이 반토막났다.

7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2010년 2분기(4~6월) 홈쇼핑 방송을 통해 판매한 생명보험의 초회 보험료는 37억원으로 작년 동기 79억원에 비해 53.4%(42억원) 감소했다.

이는 올해 초부터 과장된 표현이 금지되는 등 보험 광고 심의가 강화되면서 광고 효율이 낮아짐에 따라 방송 횟수가 줄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분기 홈쇼핑 생명보험 판매 방송 횟수는 406편으로 전년 같은 기간 579편에 비해 29.9%(173편) 줄었다.

그러나 그동안 문제로 지적돼왔던 과장광고는 크게 줄어들었다.

생보협회가 지난해부터 올해 7월까지 1년 7개월간 홈쇼핑 보험판매방송 심의현황을 분석한 결과 규정 개정 전인 지난해에는 규정 위반건수가 월평균 1.75건이었지만 2~7월 6개월간 월평균 위반건수는 1.17건으로 줄어들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33.1% 감소한 수치다.

개정된 규정이 적용된 올 1월에는 위반건수가 일시적으로 크게 증가해 18건으로 늘었으나 1월부터 새로 적용한 개정 규정에 대한 이해 부족과 강화된 심의기준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었다는 분석이다.

또한 전체 심의건수 중 규정위반 건수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9년도에는 전체 266건중 21건으로 7.9%에 이르렀으나 2010년도의 경우 1월을 제외한 2월 이후 6개월간은 전체 140건 중 7건으로 5.0%에 불과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신라면·빼빼로·불닭까지...뉴욕은 지금 K푸드 앓이중[가보니(영상)]
  • 수험생 정시 입결 활용 시 “3개년 경쟁률·충원율 살펴보세요”
  • 트럼프, 2기 재무장관에 헤지펀드 CEO 베센트 지명
  • 송승헌ㆍ박지현, 밀실서 이뤄지는 파격 만남…영화 '히든페이스' [시네마천국]
  • 강원도의 맛과 멋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단단단 페스티벌' 外[주말N축제]
  • 野, 오늘 4차 주말집회…‘파란 옷, 깃발 금지' 먹힐까
  • '위해제품 속출' 해외직구…소비자 주의사항은?
  • “한국서 느끼는 유럽 정취” 롯데 초대형 크리스마스마켓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103,000
    • -1.86%
    • 이더리움
    • 4,734,000
    • +2.25%
    • 비트코인 캐시
    • 718,500
    • +5.97%
    • 리플
    • 2,135
    • +6.59%
    • 솔라나
    • 356,800
    • -0.25%
    • 에이다
    • 1,537
    • +19.43%
    • 이오스
    • 1,082
    • +12.59%
    • 트론
    • 299
    • +7.55%
    • 스텔라루멘
    • 700
    • +71.57%
    • 비트코인에스브이
    • 97,900
    • +4.76%
    • 체인링크
    • 24,110
    • +12.51%
    • 샌드박스
    • 574
    • +15.4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