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2년 연속으로 세계 20대 브랜드에 포함됐다.
15일(미국 동부 현지시각) 브랜드가치 조사기관인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결과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지난해보다 11.3% 늘어난 195억달러로 집계돼 19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금융 위기 극복으로 글로벌 100대 기업들의 브랜드가치가 대부분 상승하여 평균 8.1%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IT·CE 분야기업의 평균 증가율은 4.3% 증가에 그쳤다. 이에 비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대비 11.3%나 증가함으로써
삼성전자는 "반도체 메모리 가격 회복에 따른 이익 증가, TV 및 휴대폰 등 주력 제품을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 그리고 TV 분야의 지속적제품 혁신을 통한 업계 리더십 제고 등이 그 뒷받침이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한국기업으로는 삼성과 현대자동차(65위) 등 2개 기업만이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포함됐으며, 세계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가진 기업은 코카콜라(687억3400만달러)가 지난해에 이어 1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