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일본의 도요타가 경자동차 시장에 참여키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도요타는 자회사인 다이하츠 공업에서 만든 경차에 자사 브랜드를 부착해 딜러망을 통해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자동차 시장은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친환경차 구입시 보조금 제도가 오는 30일 종료됨에 따라 대폭 침체가 예상되는 상황.
도요타는 일본 차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경차사업을 통해 최악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일본 국내 최대 경차 메이커인 다이하츠와의 제휴를 강화함으로써 상생의 길을 모색, 경영 기반을 강화하려는 의도로도 파악된다.
도요타의 이번 경차 시장 참여는 지난 2005년 ‘렉서스’를 일본 전역에 도입한 이래 최대 규모의 체제 재편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본 자동차 시장은 친환경차 구입시 보조금 제도 시행으로 일시적으로 판매가 급성장하다 다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자동차 업계 지원책이 끝나는 10월부터는 저연비 경차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요타는 1967년에 다이하츠와 제휴한 뒤 1998년에 자회사화, 현재까지도 소형차를 공동 개발해 다른 회사에 납품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