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IPTV업계, 콘텐츠 부족으로 성장저해

입력 2010-10-11 13:55 수정 2010-10-11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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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 248만명…당초 전망 대비 59.1% 수준

IPTV가 출시된지 3년이 지났으나 여전히 가입자 248만명으로 사업자 목표 전망 대비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간사 한선교 의원(한나라당)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 IPTV가입자 수는 KT 134만6000명, SK브로드밴드 60만1000명, LG U+ 52만9000명으로 각사 전망 대비 59.1%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IPTV 출시 후 IPTV 활성화를 위해 투입된 정부 예산은 무려 434억4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의원은 이처럼 IPTV가 부진을 면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핵심 콘텐츠의 부재에 있다고 평했다.

실제 케이블TV는 평균 135개의 실시간 채널을 송신하는데 반해 IPTV사업자는 약 80~120여개의 채널을 전송할 뿐이며 케이블TV 시청률 상위 15개 채널 중 케이블TV와 IPTV를 동시에 송출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는 단 3곳 뿐이다.

특히 인기 있는 지상파 계열이나 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계열의 PP는 IPTV에 전송을 하고 있지 않아 시청자들이 더욱 IPTV를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높은 콘텐츠 사용료 부담률도 지적됐다. 2010년 현재 방송수신료 1075억 중 콘텐츠사용료로 970억을 지불했으며 이중 지상파 및 PP에 약 404억원을 지급, 약 41.6%를 방송사에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나 케이블TV가 수신료의 20~25%를 PP에 지급하고 있는 것에 비해 높은 편이다.

한 의원은 “IPTV 활성화 부진은 케이블TV 콘텐츠 독점과 같은 국내 기형적인 콘텐츠 유통구조가 주요 원인이지만 기존 콘텐츠에만 의존하려는 IPTV사업자들의 태도도 문제”라며 “자생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콘텐츠 독점이 계속된다면 IPTV는 물론 향후 등장할 스마트TV와 같은 뉴미디어와 경쟁상황에서도 활성화가 거의 불가능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도 IPTV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 예산이 지원되고 있는 마당에, 투입된 정부 예산이 매몰비용이 되지 않고 IPTV를 비롯한 뉴미디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킬러 콘텐츠 제작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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