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3000억원에 육박하는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현대상선은 13일 3분기 매출 2조2202억원, 영업이익 2976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3분기 매출액은 2분기 2조412억원 대비 8.8% 증가, 영업이익은 2분기 1561억원 대비 90.7% 늘어났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액이 56.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6조170억원, 누적 영업이익 4653억원을 달성해 연말 기준으로도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상선은 이번 3분기 실적 급증의 주요인으로 컨테이너 부문 성수기 효과 등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운임 인상,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비용절감 효과를 꼽았다.
현대상선의 3분기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은 76만9000TEU로 지난 2분기 71만8000 TEU 대비 7% 증가했으며, 지난해 3분기 66만8000TEU 대비로도 15% 증가했다.
또 운임 측면에서는 선박 공급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과 성수기 추가운임(PSS, Peak Season Surcharge) 부과 등에 힘입어 미주, 구주, 아주 전 노선에서 평균 운임이 상승했다.
한편 비수기 효과와 선박공급 과잉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는 드라이벌크(건화물)와 유조선 부문에서도 용선료 재조정 등 비용절감 노력으로 시장 지수 하락폭 대비 선방하며 수익성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을 낸 이후 대규모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또 컨테이너 비수기인 4분기에도 선박공급 조정해 서비스노선 합리화로 운임 상승세를 유지하고 곡물과 유연탄 수요가 증가하는 벌크 부문 성수기 이익을 극대화해 올해 역대 최고 실적 달성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 김성만 사장은 “최고의 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하다”며 “이런 실적과 저력을 바탕으로 그룹의 숙원사업인 현대건설 인수에 현대상선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