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의 3분기 실적이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반기 들어 발광다이오드(LED) TV 수요 감소로 LED 시장이 부진한 것에 비해 선방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삼성전기의 영업이익 연간 1조원 달성 목표에 가까이 다가서게 됐다. 삼성전기는 3분기까지 694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기는 올해 3분기에 국제회계기준(IFRS)을 적용한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8455억원, 영업이익 2640억원, 순이익 1591억원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 19%, 영업이익 38%, 순이익 30%가 증가한 수치이다.
삼성전기는 실적 개선 배경에 대해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반도체용 기판 등 고부가 주력 부품과 5메가 카메라모듈, 무선랜모듈 등이 호조를 보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전략거래선의 재고조정 영향 등으로 LED, 파워 등이 약세를 보여 매출 3%, 영업이익 15%, 순이익 12%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김지산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LED 시장 등이 부진한 것에 비하면 3분기보다 크게 부진한 실적은 아니다”며 "MLCC 등 다른 분야의 성장은 여전히 양호하다”고 분석했다.
사업부별 3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칩부품(LCR)사업부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용 소형 고용량 MLCC 물량 증가로 전년 동기(3522억원)보다 27% 증가한 4484억원의 매출을 달성해 처음으로 4개 사업부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광ㆍ모터(OMS)사업부는 전략거래선향 고화소 카메라모듈의 물량 증가로 전년 동기(2189억원)대비 4% 증가한 227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파워ㆍ무선고주파(CDS)사업부는 파워, 무선랜모듈 등 전제품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동기(4026억원)보다 10% 증가한 443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3799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기판사업부는 중국 쿤산 법인의 본격 가동으로 휴대폰용 기판의 현지 대응 체제를 구축했다.
삼성전기는 4분기에도 주요 완제품의 성장률 둔화, 환율 하락, 원소재가 상승 등 외부 변수가 우려되지만, 연초 세부 전략으로 세웠던 ‘Speed(속도), Efficiency(효율), M/S(시장 점유율), COst saving(원가절감) 2배’ 달성을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삼성전기가 보유한 기존 IT 기술들을 바탕으로 전장용, 산업용 등으로 참여 시장을 확대하고, 신규 유망 사업인 전기자동차, 에너지, 바이오 분야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 내년도 사업 기반 구축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