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가 리볼빙 서비스로 짭짤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28일 정옥임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한나라당)에게 제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카드업계가 리볼빙 서비스로 거둬들인 수익은 총 1조2483억3400만원으로 전년도 1조387억1900만원에 비해 20.2%나 증가했다.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카드 사용자가 이용금액을 곧바로 상환하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자율적으로 갚도록 하는 결제 시스템.
지난 1999년 국내에 도입된 이후 10년 만에 카드사들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2006년의 경우 카드사들의 리볼빙 서비스로 거둔 수익은 6536억3000만원으로 현금서비스로 거둬들인 수익 2조5745억7500만원의 25.4%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의 경우 리볼빙 서비스 수익이 현금서비스 수익 2조2772억6800만원의 54.8% 수준으로 비중이 늘었다.
올해 상반기에는 리볼빙 서비스 수익이 현금서비스 수익의 60% 수준에 육박했다.
이처럼 리볼빙 서비스가 단기간에 카드사들의 주요 수익원으로 성장한 이유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 높은 금리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대부분의 카드사가 리볼빙 금리로 최소 7%대에서 최고 29%대를 책정하고 있다. 이는 할부 금리보다 4∼6%포인트 정도 높고 현금서비스 금리보다는 1∼2% 낮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이에 대해 카드사들은 리볼빙 서비스가 일종의 장기 할부인 만큼 일반 할부보다 금리가 높은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도가 높은 우량고객들에게만 제공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금리 수준이 너무 높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정옥임 의원은 “카드사들이 리볼빙 서비스를 홍보할 때 마치 특권을 주는 것처럼 고객을 유혹한 뒤 고금리를 물리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우량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라면 금리를 더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