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가 온라인 교육시장인 e러닝 시장에 본격 뛰어들었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업계는 한국 대표기업인 삼성이 소규모 기업들이 대부분인 온라인 교육시장에 까지 참여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비난하고 있다.
삼성SDS는 지난 27일 그룹 관계사인 제일기획이 보유하고 있던 크레듀 주식 150만주 전량을 503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따라 삼성SDS의 크레듀 지분은 종전14.2%에서 40.9%로 확대, 크레듀 경영권을 인수했다.
삼성SDS는 크레듀 인수로 교육사업의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존 IT서비스 역량에 교육사업 부문을 더해 e러닝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삼성SDS의 크레듀 인수가 중복사업 부문을 정리하고 비즈니스를 체계화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전망이다. 당초 삼성SDS 역시 교육사업을 담당해 온 만큼 e러닝 사업 역량이 축적돼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삼성SDS의 교육사업 및 직무교육이 주로 IT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크레듀는 인문학 등 비 IT분야에서 강점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시너지 창출과 새로운 교육사업 모색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 크레듀 경영권 인수로 온라인 교육부문에서도 삼성이 주도권을 가져가 시장을 잠식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크레듀는 영어회화 능력 평가인 ‘오픽(OPIc)’시험을 주관하며 토익·텝스 등 기존 영어 자격증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왔다. 삼성, LG, 현대차, SK, 롯데 등 대기업 입사시험에 오픽이 채택되며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빠른 매출 상승을 기록해 왔다. 여기에 삼성의 막강한 자본력과 인적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학원 시장을 장악, 기존 교육업체들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주장이다.
실제로 지난 2008년 6만명을 밑돌았던 오픽 응시자는 내년 20만명을 바라볼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크레듀 측이 오프라인 학원을 열어 오픽 강좌를 열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며 “크레듀가 삼성SDS에게 인수됨으로써 막강한 자금과 인력 지원을 받아 학원시장의 판도도 바뀔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