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을 운영하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다음은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 매출 증가로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3.8% 늘어난 261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특히,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4% 성장한 2445억원을 달성해 지난해 전체 매출액인 2446억원 맞먹는 성과를 달성했다
매출액은 86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4% 늘었고, 순이익도 315% 증가한 562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매출은 1.1 %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5.0%, 순이익은 182.9% 증가한 수치다.
다음의 3분기 매출은 전통적인 광고시장의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검색광고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과 디스플레이광고의 견조한 성장이 견인차 역할을 했다.
검색광고 매출은 3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9.1%, 전분기 대비 2.9% 성장한 45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속적인 검색 업그레이드를 통한 검색 쿼리의 성장과, 자체 CPC(클릭당 과금 방식, Cost Per Click) 광고 상품의 PPC(클릭당 단가, Price Per Click) 상승에 따른 매출 신장 등의 이유로 분석됐다
디스플레이광고는 본격적인 광고시장 회복세에 검색 키워드 기반의 타게팅 광고와 브랜딩스테이션HD, 통합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인 브랜드퍼포먼스 애드 등 효과 높은 광고상품의 광고주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9% 증가한 363억원을 기록했다.
다음 관계자는 "검색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에만 50여회의 검색 업그레이드를 진행, 검색 품질 경쟁력을 높여왔다"며 "앞으로 모바일웹, 지도, 다음앱 등 모바일 킬러 서비스를 고도화해 시장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