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독일 자동차 부품업체 보쉬와의 합작사인 SB리모티브를 통해 세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장의 선두가 될 것을 다짐했다.
SB리모티브는 10일 울산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전용 생산 라인 준공식을 실시하고 본격 양산에 돌입할 채비를 마쳤다. 이 공장에서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번에 새롭게 준공된 전용라인은 3만4000평방미터의 규모로 2009년 9월 착공해 9개월만에 완공됐다. SB리모티브는 향후 약 1000개의 추가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기 시양산용 배터리 생산을 시작으로 내년 초부터 대량 양산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SB리모티브는 오는 2015년까지 생산규모를 연간 전기차 18만대분(4GWh)까지 늘인다는 계획이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삼성SDI 최치훈 사장은 "이번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전용 생산 라인 준공은 전기자동차 시장 성장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삼성SDI가 울산 사업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듯 SB리모티브도 세계 최고의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업체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란쯔 페렌바흐 보쉬그룹 회장은 "새롭게 준공된 전용 생산 라인에서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하고 생산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미래 동력시장 시장을 주도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SB리모티브는 지난해 기술과 제조경쟁력을 바탕으로 BMW와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 2009년 BMW는 자사의 첫 양산 전기자동차인 메가시티 전기자동차에 SB리모티브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전량 탑재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SB리모티브는 BMW의 컨셉차인 액티브E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BMW는 2011년부터 전기자동차 시양산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의 델파이사에 하이브리드 상용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10년간 단독 공급계약도 체결했다. 최근 미국의 자동차메이커인 크라이슬러사의 피아트 500EV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팩을 공급하기로 하는 등 전기이륜차에서 자동차, 상용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갖출 수 있게 됐다.
SB리모티브는 2008년 9월 독일의 보쉬와 한국의 삼성SDI 50%씩 지분을 출자해 설립됐다.
양사는 장기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자동차에 가장 적합하게 개발 및 양산해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2013년까지 SB리모티브에 총 5억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현재 SB리모티브는 아시아, 유럽, 북미 세계 주요 지역 3곳에 주요 거점을 마련하고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