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 이호림 사장은 14일 부산 지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 들어 10월 말까지 맥주 수출 실적이 890만 상자(500ml x 20병 기준)를 기록, 이미 지난해 1년 간의 누적수출 물량(779만 상자)를 넘어섰다”며 “연말까지 1,000만 상자 수출을 여유롭게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연말까지 오비맥주의 수출 물량은 약 1200만 상자에 이르게 되며 올해 오비맥주의 해외수출 실적은 2009년 대비 54% 가량 성장하게 된다.
오비맥주의 연간 수출은 2006년 440만 상자에 머물렀으나 2007년 469만 상자, 2008년 626만 상자, 2009년 779만 상자 등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현재 몽골의 대표적 프리미엄 맥주인 ‘카스’와 홍콩 시장점유율 1위인 ‘Blue Girl’, 싱가폴과 말레이시아의 'Dester' 등을 비롯해 전 세계 35개국에 30여종의 맥주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맥주 선진국인 일본 시장에서의 상승세가 눈부시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380만 상자 (500mlx20병 기준)를 일본에 수출했으나 올해에는 이미 10월말 현재 600만 상자를 돌파, 연말까지 지난해 대비 두 배 이상 수출 실적이 신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장은 “일본 시장에서는 까다롭고도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겨냥해 제3맥주와 알코올 7% 맥주, 무알코올 맥주, Dark Beer 등 폭넓고 다양한 제품군을 앞세워 틈새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며 “주요 제품들이 수입업체로부터 최고의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리의 맥주 제조기술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맥주수출의 60% 이상을 차지한 오비맥주는 2011년 말까지 중국 칭따오 맥주를 제치고 아시아 최대 맥주 수출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내수 시장에서도 올 여름 맥주시장의 최대 히트상품으로 떠오른 저칼로리 맥주 ‘카스 라이트’를 필두로 상승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카스 라이트’는 이달 7일 기준으로 167만 상자를 판매하며 출시 173일 만에 총 5,000만병(330ml 병 기준) 판매를 돌파, 건강과 웰빙 트렌드를 타고 인기몰이를 계속하고 있다.
이호림 사장은 “국내 소비자 선호도 1위를 지키고 있는 주력 브랜드 ‘카스’의 성장세가 괄목할만하다”며 “소비자들의 변화무쌍하고도 다양한 기호와 니즈에 맞춘 제품개발과 브랜드 역량 강화로 오비맥주의 제2의 도약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