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KTX 2단계 개통 이후 3주간 울산, 포항공항 이용객이 현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김포-김해 노선의 경우 전년대비 탑승객이 소폭 증가했다.
이는 서울 지하철 9호선 개통과 에어부산 등 저가항공사의 가격할인 정책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2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이달 1일 KTX 2단계 개통 이후 김포-울산 항공노선은 전년에 비해 이용객이 33.9% 급감(5만9835명→3만9557명)했다. 탑승률도 17%(70.9%→53.9%) 낮아졌다.
같은 기간 김포-포항 노선도 운항 편수는 16%(188편→158편), 이용객은 9.6% 감소(1만5506명→1만4022명)했으며, 탑승률은 4%(51.1%→55.1%) 증가했다.
이는 김포-울산, 김포-포항 항공노선의 경우 KTX 보다 운임도 높고, 운항횟수도 적어 이용객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들 노선의 항공운임은 8만원대 안팎이지만, KTX의 경우 4만원대(주말기준)로 가격이 현저히 저렴하다.
반면, 김포-김해 항공노선은 당초 예상과 달리 지난 3주간 기상 악화 등으로 실제 운항편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6%(1204편→1137편) 감소했음에도 이용객은 3.1%(13만8349명→14만2694명), 탑승률은 4.2%(70.8%→75.0%) 증가했다.
이는 지하철 9호선 개통 및 경기회복의 영향으로 10월까지 누적기준으로 김포-김해 노선 이용객이 전년에 비해 8.8%(187만3000명→203만9000명) 늘어난 데다, 에어부산의 가격 할인(11월 한 달간 20%) 등 항공사의 자구 노력으로 항공편 이용객의 KTX 전환이 많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전선 복선전철화사업(삼랑진~마산) 완공으로 다음달 15일부터 같은 구간에(진영, 창원중앙, 창원, 마산역) KTX가 운행되면, 항공수요가 철도로 전환될 여지가 있어 이용객의 증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