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고속철 사업 속도 잰걸음

입력 2010-11-25 09:21 수정 2010-11-25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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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브라질 사업자 선정 앞두고 협약식 체결

브라질 고속철(TAV) 건설 사업 수주를 위한 국내 기업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브라질고속철도한국사업단에 따르면 오는 29일 사업제안서 제출을 앞두고 있는 국내기업과 브라질 기업은 24일 오후(현지시간) 상파울루 시내 한 호텔에서 한-브라질 그랜드 컨소시엄 협약식을 체결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우리측 업체는 현대중공업, 삼성 SDS, LG CNS, 효성, LS 산전, SK C&C, 일진전기, 롯데건설, 코오롱 건설, 현대엠코, 한신공영, 삼환기업,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등이다.

브라질측에서는 투자회사인 UTC와 건설사 EGESA 등 10여개 업체가 참여했다.

브라질고속철도한국사업단의 서선덕 단장(한양대 교수)은 “브라질 고속철 사업 수주를 위해 5년여동안 공을 들여왔다”며 “한-브라질 컨소시엄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브라질 교통부는 오는 29일까지 고속철 사업 참여 희망 컨소시엄들로부터 사업제안서를 접수한 뒤 내달 16일 상파울루 증권거래소에서 입찰을 실시해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내년 2월 8일에는 최종사업자를 확정하고, 5월 11일 고속철 사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브라질 고속철은 리우 데 자네이루~상파울루~캄피나스를 잇는 총연장 511㎞ 로 건설사업비만 190억달러에 달한다. 최종사업자로 선정되면 브라질 국영은행인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으로부터 사업비의 60%까지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완공 시기는 2016년 리우 하계올림픽 개최 이전까지다. 현재 브라질 고속철 사업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독일, 스페인 등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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