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25일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2010 유통-제조 동반성장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전진대회에서 유통업계와 제조업계는 공정한 거래질서 보완과 동반성장 기반 조성을 위한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은 △유통·제조 해외동반진출 확대 및 해외진출 지원, △유통·제조 공동상품개발, △브랜드 공동표기, △제품차별화로 중소기업 브랜드의 자립 유도, △대금결제기한 단축 및 현금결제 등 대금지급조건 개선노력, △공정한 마진율 결정 및 인센티브 부여를 통한 성과공유 활성화, △계약이행 및 생산성 향상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선언에는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4개 대형백화점과 롯데마트,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신세계이마트 등 3개 대형마트 및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3개 TV홈쇼핑 대표와 유통업체의 대표 협력사가 참여했다.
지식경제부는 오늘 유통-제조 동반성장 선언에 참여한 유통업체의 선언문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이행실적을 평가하여 하반기에 이행실적이 우수한 업체에 정부포상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전진대회에서는 유통-제조 동반성장 우수 사례 기업으로 ‘한화갤러리아-강진맥우축산영농조합법인’, ‘롯데쇼핑 롯데마트 사업본부-참고을’, ‘현대홈쇼핑-해피콜’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 동반성장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날 대회에서는 이승한 대한상의 유통물류위원장(홈플러스그룹 회장), 박재홍 에이션패션 대표 등 유통 및 제조기업들의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이번 대회에 모든 임원이 참가하여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는 파트너인 제조기업들의 도움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갖는 계기를 가졌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이번 전진대회가 유통업체와 협력업체간 경쟁과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이루기 위한 발판이 마련된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또 해외 동반진출과 관련하여 “87.4%의 유통업체가 해외 진출 확대 의지가 있고, 국내 상품 및 원재료의 소싱비율이 51.6%로 나타나 있다.”며 “이는 유통 및 제조업체가 공동으로 해외진출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하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통‧제조 업체간 협력을 바탕으로 동반성장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만들어진 전진대회는 올해로 3회째를 맞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