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홈쇼핑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패션·뷰티 상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까지만해도 식품 등 생필품이 히트 상품을 차지했던 점을 감안하면 경기 회복세가 완연하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30일 TV홈쇼핑 업체들이 발표한 '2010 히트상품 톱10'에 따르면 GS샵에서는 달걀흰자로 얼굴 마사지를 하는 스웨덴 전통 미용비법을 상품화한 '스웨덴 에그팩'이 40만 개나 팔려 1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색조 화장품 '조성아 루나'(4위)와 피부 관리 제품인 '글로우스파'(7위), 눈 화장품 '아이갤러리'(9위), 헤어 관리제품 '실크 갤러리'(10위) 등 톱 10의 절반이 이미용 제품이었다.
CJ오쇼핑에서는 디자이너가 만든 속옷 제품 '피델리아'(1위, 35만장)가 가장 많이 팔렸다. 이어 의류 '뱅뱅'(2위), 색조 화장품 'SEP'(4위), 몸매보정 속옷 '아키 by 아시다미와'(8위) 등 최다 판매 제품 10종 중 7종이 패션ㆍ이미용 상품이었다.
롯데홈쇼핑에서는 29만개 팔린 '엘쿡 세라믹 냄비'가 1위를 차지했고 '리더스링클'(2위), '아이오페'(5위) 등 패션ㆍ미용 상품 4종이 10위권에 포진했다.
현대홈쇼핑에서도 40만 개가 팔린 '하유미 하이드로겔 마스크시트'를 비롯한 뷰티 상품 3종이 10위 안에 들었다.
업계 관계자는 "'나를 위한 소비'가 눈에 띄게 늘어난 한 해였다"며 "이런 소비 성향을 바탕으로 패션 특집전을 고정 편성하고 여성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또 다른 특징은 홈쇼핑이 협력업체와 손잡고 기획하거나 마케팅을 펼친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는 점이다.
롯데홈쇼핑에서 1, 3위를 차지한 '엘쿡 세라믹 냄비'와 침구류 '더 잠'은 협력사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개발한 제품이다. 또 GS샵 1위인 '스웨덴 에그팩'은 2008년 실적 부진으로 거래 중단 위기를 맞았으나 GS샵과 협력사인 빅토리아 코리아가 함께 방송 전략을 다시 짜고 다양한 마케팅을 펼친 데 힘입어 작년 9위, 올해 1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