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etoday.co.kr/pto_db/2010/12/20101206101010_acw_1.jpg)
▲보이스114 스크린샷 음성검색.
KTH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으로 음성 기반의 모바일 지능형 검색 기술을 적용한 말로 찾는 전화번호 ‘보이스114’ 애플리케인션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보이스114는 아이폰에서 음성으로 원하는 업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관심 정보 설정 기능으로 집 위치, 회사ㆍ학교 위치, 브랜드, 카드 등 사용자가 설정한 관심 정보에 맞춰 검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음성 검색 시 사용자가 발음한 음성을 분석해 정확도가 높은 검색 결과를 5개까지 보여주고 사용자는 이 중 정확한 키워드를 선택하여 원하는 업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음성검색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검색 기능으로 더욱 쉽게 ‘보이스114’를 사용할 수 있다. 검색창을 터치하면 GPS 정보를 이용해 현재 사용자의 주변에 많이 위치한 업종을 순서대로 추천해 줘 실제 사용자의 생활 편의성에 초점을 맞췄다.
남유선 PM은 “보이스114는 지능형 검색 기술을 도입해 말로 쉽고 간단하게 전화번호를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의 생활 편의성에 초점을 둔 서비스”라며 “더 많은 사용자에게 실제 생활에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년 1월 안드로이드 버전용 앱을 출시하고 앞으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