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7~12일까지 6일간 코엑스 Hall D(3층)에서 국내외 디자인의 모든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제 디자인 비즈니스 행사인 ‘디자인 코리아(DESIGN KOREA) 2010’ 개최한다.
이번 디자인 코리아 2010은 지난달 개최된 G20 정상회의와 연계해 G20 국가 중 미국, 독일, 영국 등 14개국에서 선정된 최고의 디자인 제품들을 초청·전시함으로써, 디자인 선진국의 최신 트렌드를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그동안 개별적으로 개최되던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한국청소년디자인전람회를 디자인코리아에 통합 전시해 전시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내 최대 디자인 행사로서의 위상을 확립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디자인 코리아 2010’은 국내외 디자인 기업의 네트워크 형성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해 비스니스 상담과 계약이 성사될 것으로 예상돼 국내 대표적인 디자인 비즈니스 행사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서는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을 개최해 디자인산업발전에 공헌한 유공자와 기업 및 지자체에 대해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디자인계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디자인 공로 부문의 은탑산업훈장은 한도룡 홍익대학교 명예교수, 산업포장은 차강희 LG전자 상무, 박은숙 (주)캐럿투 대표와 최시영 리빙엑시스(주) 대표가 수상했다. 그 외 대통령표창(3명), 국무총리 표창(3명), 지식경제부장관표창(9명)이 수여됐다.
기업 및 지자체 부문의 대통령표창은 (주)트렉스타와 경기도가, 국무총리표창은 (주)유사미, 경상남도 창원시가 각각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