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이 운영하는 검색 포털 네이버는 약 10일간의 클로즈드 베타테스트를 마치고, 개인화 소셜홈 ‘네이버 미(me) (http://me.naver.com)’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15일부터 시작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네이버 소셜홈 ‘네이버 미(me)’는 개인화웹서비스(PWE: Personal Web Environment)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결합된 형태의 새로운 홈이다.
블로그나 카페, 미투데이 등에 업데이트된 내 소식과 친구들의 새 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뉴스, 스포츠, 영화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구독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메일, 가계부, N드라이브 등의 개인화 서비스도 한 곳에서 관리하며 이용자가 보다 쉽게 정보의 생성과 유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네이버 미’ 출시와 함께, 네이버의 콘텐츠 제공형 주요 서비스에도 변화가 생긴다. 네이버 △뉴스 △스포츠 △웹툰 △영화 △책 △뮤직 등 내에 ‘me구독’ 과 ‘미투’ 와 같은 소셜버튼이 15일 중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me구독’는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콘텐츠 업데이트 시 신규 콘텐츠를 자신의 네이버me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버튼이다.
내년 상반기내로 해당 소셜버튼을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er Interface: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 로 공개하면, 이를 적용한 네이버 외부 웹사이트나 게시판 등의 콘텐츠가 네이버의 소셜네트워크를 타고 확산되어 인터넷상의 정보 유통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관계자는 "인터넷 전반에 이용자에게 익숙한 기존 정보형 네이버홈을 유지하되, 소셜홈 ‘네이버me’와 저사양 PC나 해외 등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포털 정보 외 검색 기능만을 이용하기를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마련한 검색홈 ‘네이버SE’를 제공함으로써 용도에 따른 세분화된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