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9%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ㆍ인사포털 인크루트가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기업 인사담당자 11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종업원수 1000명 이상)은 10곳 중 9곳(92.3%)이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고 답한 반면 중소기업(종업원수 999명 이하)은 절반 정도(47.7%)에 그쳤다.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묻자 ‘직원들과 자원봉사활동을 한다’는 답이 27.1%(복수응답)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사회단체 등에 기부금을 전달한다 25.7% △직접 불우이웃을 발굴ㆍ지원한다 17.1% △지역경제발전활동 12.9% △공익연계 마케팅ㆍ캠페인 활동 8.6% △장학사업 4.3% △환경보호활동 4.3% 순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은 주로 직원들과 자원봉사활동을 가거나 관련 단체에 기부금을 전달하고 공익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답변이 나온 반면 중소기업의 경우 직접 불우이웃을 발굴해 개별적으로 기부금을 전달한다거나 지역경제발전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인사담당자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매출이나 이미지 신장보다는 직원 간의 단합ㆍ조직력 강화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매출이나 이미지신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조금 그렇다 33.3% △매우 그렇다 29.8% 로 응답자의 63.1%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그저 그렇다 26.3% △그렇지 않다 7.0% △매우 그렇지 않다 3.5%였다.
그러나 응답자의 80.7%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직원간의 단합, 조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률보다 17.6%p 높았다. △매우 된다 33.3% △조금 된다 47.4%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