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신세계몰, 소비자피해 가장 많이 발생했다

입력 2010-12-22 15:5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국소비자원은 인터파크와 신세계몰이 최근 9개월간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22일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원의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사건 1601건을 분석결과에 따르면, 거래건수 100만 건당 접수건수가 통신판매중개업자의 경우 인터파크INT가 6.53건, 통신판매업자는 신세계몰이 5.22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절대 건수로는 이베이지마켓이 230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베이옥션은 160건, SK텔레콤 11번가 116건 등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접수 상위 10개 업체의 접수건(747건)으로 분석한 피해유형으로는, 제품의 품질·A/S 문제로 교환 및 환급을 요구하는 사례가 336건(45.0%)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해지 후 환급이 지연되는 등 계약해제·해지 관련 피해 151건(20.2%), 사업자의 계약불이행 112건(15.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09년에 비해 계약불이행이 111.3% 증가한 반면, 계약해제 및 해지는 38.4% 감소했다.

품목별로는 의류, 악세사리 등 의류·신변용품 212건(28.3%), 문화용품 104건(13.9%), 정보통신기기 90건(12.1%) 등의 순이었다.

2009년 대비 정보통신서비스가 100.0%, 스포츠·레져·취미용품이 47.1% 증가한 반면, 차량 및 승용물 36.2%, 정보통신기기 23.7%, 가사용품은 1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총 747건 중 483건(64.7%)이 합의권고 단계에서 처리됐고, 처리결과는 환급 272건(36.5%), 계약해제 64건(8.6%), 배상 42건(5.6%) 등의 순이었다.

양당사자가 합의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아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한 사건은 13건(1.7%)으로 나타났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축구협회, 국가대표팀 사령탑에 홍명보 감독 내정
  • [날씨] "출근길 우산 챙기세요" 수도권 천둥·번개 물폭탄…무더위는 계속
  • 맥북 던진 세종대왕?…‘AI 헛소리’ 잡는 이통3사
  • [기회의 땅 아! 프리카] 불꽃튀는 선점 전쟁…G2 이어 글로벌사우스도 참전
  • 국산 신약 37개…‘블록버스터’ 달성은 언제쯤? [목마른 K블록버스터]
  • “이마트 ‘노브랜드’ 발품 팔아 찾은 가성비...해외서도 통했죠”[단독 인터뷰]
  • ‘평생 트라우마’ 학교폭력, 더 심해지고 다양해졌다 [학교는, 지금 ①]
  • 오늘의 상승종목

  • 07.08 09:18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9,390,000
    • -3.9%
    • 이더리움
    • 4,190,000
    • -3.68%
    • 비트코인 캐시
    • 442,600
    • -8.35%
    • 리플
    • 597
    • -6.28%
    • 솔라나
    • 188,200
    • -7.06%
    • 에이다
    • 493
    • -6.1%
    • 이오스
    • 702
    • -4.88%
    • 트론
    • 177
    • -4.32%
    • 스텔라루멘
    • 119
    • -7.03%
    • 비트코인에스브이
    • 49,320
    • -6.94%
    • 체인링크
    • 17,620
    • -5.52%
    • 샌드박스
    • 405
    • -6.2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