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이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현대화 등을 위해 2000억원 이상의 국비를 지원할 전망이다.
중기청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1년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계획'을 확정·공고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 구역 등에 206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안전하고 편리한 쇼핑환경 조성을 위해 1655억원 규모의 시설현대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시장별 특성을 살린 현대화를 위해 348개시장의 주차장(52건), 아케이드(56건), 진입로(3건) 등의 시설개선을 지원, 고객지원센터 및 화장실 등 고객편의시설(34건)과 안전시설(127건)을 확충한다.
또 지방공설시장의 냉난방시설, 주차장, 장옥정비 등의 시설(17건)과 문화관광형시장의 시설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케팅 지원 및 상인교육을 등을 통한 경영현대화(355억원)도 지원내역에 포함된다.
공동마케팅과 공동구매를 통해 거래비용을 절감하는 공동구매사업 및 특가판매, 전국 공동상품권인 온누리상품권 발행(발행규모 1300억원) 등을 지원한다.
시장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상인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며 판로 확대를 위해 '전통시장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온라인 영업기회도 제공한다.
시장관리 및 점포경영 선진화를 통 시장 조성(15억원)은 시장경영진흥원의 전문가를 활용한 무료 자문컨설팅과 상품진열, 고객관리 기법 등의 점포 지도를 포함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이 외에도 전통시장·상점가·상업지역을 연계한 상권활성화구역 지원(40억원)도 활성화 계획에 포함된다.
2010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으로 '상권활성화구역 제도'가 신설됨에 따라 2개 상권을 상권활성화구역으로 지정해 시범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상권활성화구역 제도는 상권관리기구 등을 통해 지역상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되며 환경개선, 공동마케팅, 상권관리, 문화프로그램, 테마거리 조성 등을 집중 지원하게 된다.
중기청 관계자는 "대형마트·SSM 및 온라인시장의 유통시장 점유율 확대로 인해 전통시장 경쟁력이 약화됨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2002년부터 전통시장 지원정책을 마련한 결과 매출이 증가하고 빈점포율이 감소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매출증가율의 경우 시설종합시장이 4.0%며 미개선시장 비율은 전년도 대비 감소해 24.4%로 줄어들었다. 빈점포율의 경우 시설종합시장 9.1%, 미개선시장은 19.5%를 나타냈다.
한편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사업을 지원 받고자 하는 전통시장, 상점가는 시·군·구 및 시·도의 추천을 거쳐 내년 1. 28일까지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 전국상인연합회에 신청하면 된다. 단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은 별도 계획일정에 따라 추진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