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식품산업은 전년 대비 4.3% 정도 성장한 48조80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구당 월평균 식료품 소비액도 지난해 보다 소폭 증가한 33만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4일 CJ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11년 국내 식품산업 전망’을 인용해 이같이 밝히고 국내 식품시장 규모도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식품산업은 2010년 46조8000억원 수준에서 2011년에는 4.3% 성장해 48조8000억원 규모가 될 것이며 실제 식품 소비량 자체는 정체된 상황이나, 원재료 가격 상승 및 제품 프리미엄화에 따라 제품가격이 오르면서 시장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2인 이상 가구가 한 달에 식료품 소비에 쓰는 비용은 평균 33만원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2010년에는 신선 농산물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2009년 대비 5.5% 성장한 32만원 수준이었으나, 2011년에는 신선농산물의 가격 안정으로 증가율이 다소 둔화되면서 전년비 2.1% 성장한 33만원이 될 전망이다. 품목별로는 빵류, 육류, 과일 등의 소비증가세는 지속되는 반면 쌀 소비 감소로 인해 곡물 및 곡물가공품의 인당 소비지출액은 전년 대비 0.9%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소비자 욕구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국민, 전 계층을 상대하는 ‘국민상품’의 등장은 점점 힘들어지는 반면 연령과 성별, 기호에 따라 소비자 타겟을 세분화 해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식품업계 주요 트렌드로 ▲타겟의 세분화 ▲컨버전스 마케팅의 확산 ▲수퍼프리미엄 제품의 등장 ▲아시아시장 공략 러시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