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이 곡선형 선수와 선미 블록 신공법 '대형 상선용 곡가공 공법'을 카이스트와 함께 3년 연구 끝에 세계최초로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선수와 선미는 해상 운항 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두꺼운 철판을 구부린 뒤 붙인 곡선 형태로 제작되는데, 지금까지는 숙련공이 장시간 심한 소음 속에서 평평한 철판에 열을 가해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려왔다.
그러나, 신공법은 컴퓨터에 구부림 정도와 모양을 입력하면 대형 압력 프레스 기계가 열을 가하지 않고도 원하는 형상으로 만들어 준다.
이 공법이 도입되면 숙련공 의존도를 낮춰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도 예방할 수 있는 데다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등 친환경적인 작업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 정밀 작업이 가능해 유려한 선형이 요구되는 초호화 여객선과 레저용 요트, 고속철도 차량 등의 외관을 만드는 데도 유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은 올 상반기부터 현장에서 신공법을 본격 적용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