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업계가 설 특수를 톡톡하게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들이 선물세트로 두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구제역 확산의 영향으로 굴비를 비롯한 수산물의 인기가 높았으며, 한우는 고급제품 위주로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은 설 선물세트를 본격 판매하기 시작한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2일까지 작년 설 때보다 15.9% 높은 매출을 올렸다.
갤러리아백화점도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2일까지 선물세트를 판매한 결과, 선물세트 구매 고객 수는 15%, 매출은 24% 늘었다.
이같은 백화점 업계의 판매실적 증가는 대기업 실적 호조와 주식시장 활황, 긴 연휴로 법인과 개인 고객 모두 씀씀이가 커진 것으로 백화점업계는 풀이했다.
품목별로는 구제역 여파로 수산물이 큰 사랑을 받았다.
롯데백화점에서 정육·갈비와 비슷한 가격대인 20만~30만원대 수산물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굴비는 49.1%, 선어는 41.6% 매출이 늘었다. 갤러리아도 굴비를 비롯한 수산물로 63% 높은 매출을 올렸다.
구제역 파동 속에서도 정육·갈비 세트는 작년 수준을 유지했다. 롯데백화점에서는 작년 대비 1.6%의 증가율을 보였다.
갤러리아의 프리미엄 한우 브랜드인 '강진맥우'는 매출이 11% 증가하면서 설 선물세트 가운데 매출 1위 상품 자리를 지켰다.
이상 기후로 전반적으로 가격이 오른 신선식품보다 가격 상승 압박이 적었던 가공식품도 판매 호조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