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소비자물가 27개월來 최고치…4.5%↑(상보)

입력 2011-03-02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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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소비자물가가 4.5% 상승하며, 2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정부가 책정한 올해 물가 목표(3%) 범위를 1월에 이어 이번달에도 훌쩍 넘은 것이다.

생활물가지수는 5.2%로 2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고, 석유류도 중동정세 불안으로 12.8%나 뛰었다.

2일 통계청에 따르면 2월 소비자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5% 상승하고 전월 대비로는 0.8%가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2008년 11월의 4.5%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9월 3.6% 이후 12월까지 3%대를 유지하다가 올해 1월부터 4%대로 진입 이달에는 4.5%까지 상승했다.

일상생활에서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156개 품목을 대상으로 작성된 생활물가지수는 5.2%로 2008년 9월(5.5%) 이후 2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생선·채소·과실류 등 신선식품 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25.2%가 올라 작년 6월 이후 9개월 연속 두 자릿수 상승세를 보였다. 전달에 비해서는 0.8%가 올랐다.

부문별로 작년 동월 대비 증가 폭을 살펴보면 농산물(21.8%)과 축산물(12.3%), 수산물(11.4%)의 가격이 크게 올라 농축수산물이 17.7% 올랐고, 공업제품도 석유류(12.8%)의 가파른 상승세에 따라 5.0% 상승했다.

서비스 부문은 2.5% 오른 가운데 공공서비스가 1.2%, 개인서비스와 집세, 외식이 각각 3.0%, 2.7%, 3.5%의 상승률을 보였다.

작년 동월 대비 품목별 물가 상승률은 농축수산물 중에서 파(89.7%), 마늘(78.1%), 배추(49.6%), 고등어(44.6%), 돼지고기(35.1%)의 상승률이 높았다. 반면 풋고추(-22.2%)와 국산 쇠고기(-8.5%)는 하락했다.

공업제품 중에서는 국제 금값 급등에 따라 금반지가 19.9% 올랐고, 국제 유가 급등의 영향을 받아 등유(19.3%), 경유(14.6%), 휘발유(11.1%)도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전세(3.1%)와 월세(1.9%)도 높은 상승세를 유지했다.

개인 서비스 중에서는 외식 삼겹살(11.3%), 외식 돼지갈비(11.1%), 유치원 납입금(6.0%), 미용료(5.2%) 등의 상승률이 높았다. 학교급식비는 3.5%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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