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 서부지역본부는 한국인쇄전자산업협회와 오는 18일 안산 한양대 게스트하우스에서 ‘인쇄전자산업 기술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인쇄전자산업의 국내·외 기술동향 및 응용사례에 대한 정보공유를 위한 것으로 인쇄전자산업은 친환경, 유연성, 저온ㆍ단순공정의 특징을 가진 차세대 신산업분야로 최근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쇄전자산업협회에 따르면 인쇄전자산업 해외시장 규모는 오는 2013년에 300억달러(약 36조원), 오는 2019년에는 570억 달러(약 7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에는 비벡 수브라마니안 미국 UC 버클리대 교수를 비롯해 국내 인쇄전자산업 관련 기업 및 전문가들이 최신 인쇄전자기술동향과 응용기술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롤투롤 그라비어-오프셋 인쇄기 설계 △인쇄전자기반 OLED 기술 △전자종이기반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 및 응용 등이 소개된다.
또 지식경제부 R&D전략기획단은 ‘인쇄전자산업의 국내외 시장전망 및 육성전략’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인쇄전자산업협회 홈페이지(www.kopea.kr)을 통해 신청, 혹은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현장 등록비는 20만원이며 교재와 중식이 제공된다. 산업단지 미니클러스터 회원기업과 인쇄전자산업협회 회원사는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관련문의는 한국인쇄전자산업협회 사무국 02)2201-8166으로 하면 된다.
□ 용어설명
- 인쇄전자(Printed Electronics) : 프린팅 공정기법으로 만들어진 전자소자 혹은 전자제품. 저가의 기판 위에서 자동화된 공정으로 프린팅 되는 소자로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RFID, 메모리, 디스플레이, 전지, 조명, 센서, 유기 트랜지스터 등 새로운 제품군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