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보고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분석해 그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기아차는 2003년부터 지속가능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제호인 '무브(MOVE)'는 ‘자동차를 통해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는 움직임’을 뜻하며 자동차의 특징인 이동성(mobility)과 이지무브, 그린무브, 세이프무브, 해피무브라는 사회공헌 브랜드를 반영했다. 올해로 발간 9회째다.
기아차 '무브'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경영성과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글로벌 이슈에 대한 다양한 대응활동들을 함께 다뤘다.
아울러 올해 발간 테마를 ‘성공의 원동력(Designing Success)’으로 정하고 기아차가 그 동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2010년 최고의 성과를 기록하기까지의 활동과 그 원동력을 중점적으로 담아 냈다.
기아차는 지속가능보고서에서 △경영성과가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 △경제적 가치의 배분과 흐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차량 경량화, 고효율 엔진 등 지속가능성을 위한 각종 첨단 기술개발 등을 다양한 그래픽, 사진 등을 통해 쉽게 설명했다.
이와 함께 △미래 친환경차 개발 성과와 발전방향 △기아차의 사회공헌활동 소개 등으로 '미래(Future)'를 함께 준비해 나가는 기아차의 노력과 발전상을 담았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속가능보고서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를 함께 하고자 하는 기아차의 지속가능경영을 2011 지속가능보고서 '무브'에 표현했다”고 말했다.
한편 2011 지속가능보고서 '무브'는 기아차 홈페이지(http://www.kia.co.kr)에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