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보를 지도와 결합할 수 있는 플랫폼형 서비스인 테마지도는 위치정보형 여러 서비스와의 결합을 고려한 것으로, 현재는 제휴를 맺은 업체를 대상으로 하나 하반기 중 일반 이용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벚꽃축제주변의 맛집, 봄철주말산행 코스 혹은 우리 동네 산책길 등 계절이나 지역, 관심사별로 다양한 주제의 지도를 만들 수 있게 된다.
특히 각 이용자들의 제작 수준 및 목적에 맞는 저작 툴을 제공해 일반 이용자들은 핀과 선만으로 쉽게 내 지도를 만들 수 있고, 제휴한 사업자들에게는 지도 제작을 위한 오픈API 기술 및 관련 가이드를 제공해 제작한 지도를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가져다 활용할 수 있으며, 고급 사용자들은 전문 GPS 장비를 통해 습득한 지리정보도 쉽고 빠르게 업로드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지도의 지도검색, 빠른 길찾기, 거리뷰 등 기존 서비스 기능에서도 테마지도를 간편하게 호출하고 겹쳐볼 수 있어 지도 서비스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도 제작에 대한 이용자 및 사업자들의 지속적인 제안을 바탕으로 수년간을 준비, 안정적인 플랫폼의 참여형 지도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네이버 테마지도는 단순한 길찾기용 지도 정보 활용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용자들이 알고 있는 지역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다양한 테마의 관심사를 서로 나누는 살아있는 지도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