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사상 최악의 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한 지 2주가 지나면서 복구 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천문학적 복구 자금에 전력난, 열악한 도로 사정, 물자난까지 겹쳐 실제적인 재건까지는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국토교통성은 23일 이재민을 위한 임시 주택 건설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피해가 큰 이와테현 리쿠젠타카타시에 약 200가구를 짓기로 했다.
교통성은 전국 1만 7169곳의 공영주택 정보를 이재민들에게 제공하는 콜센터 운영을 개시했다.
효고현은 이재민 1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피난소를 제공키로 했다.
미야기현청은 쓰나미로 파손된 센다이공항의 3000m 길이의 B활주로 중 1500m를 복구해 구호 물자 수송을 시작했다.
센다이와 이와테현 모리오카시 간 유실된 도로를 복구해 고속도로도 다시 운행할 수 있다.
이로써 도호쿠 지역 아키타, 야마가타, 후쿠시마를 포함한 6개 현청 소재지가 모두 도로로 연결됐다.
후쿠시마현의 오나하마, 이와테현의 가마이시, 미야코 등 피해 지역의 주요 항구는 이용 가능 수준으로 복구가 완료됐다.
복구작업은 그러나 천문학적 비용으로 험로가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23일 대지진에 따른 도로, 항만, 공장, 주택 등 직접적인 피해를 정상화하는 데 앞으로 3년간 최대 25조엔(347조원)의 자금이 들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는 지난 1995년 오사카와 고베 지역을 강타한 고베 대지진 당시는 물론 민간 조사업체들이 예상한 10조엔을 웃도는 액수다.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와 제한 송전에 따른 경제 활동 손실까지 포함하면 피해액은 훨씬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피해 복구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10조엔(약 135조원) 이상의 ‘부흥 국채’를 발행할 방침이다.
전력공급난도 복구작업을 더디게 하고 있다.
전력 공급 제한으로 야간 복구 작업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상당 수의 기업은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