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현대重, 상선 경영권 장악하려는 의도"

입력 2011-03-25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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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측은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부결과 관련해 "현대중공업 경영권 장악 의도라며 또 다시 경영권 분쟁에 휩싸이게 됐다"고 주장했다.

현대상선은 25일 오전 현대그룹 사옥에서 개최한 제 3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확대하기 위한 정관 7조 2항의 변경안을 상정했으나 현대중공업이 주도한 범현대가의 반대로 승인에 실패했다.

이날 주총서 현대중공업그룹을 비록한 KCC,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등 범현대가가 참석해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에 반대했다. 현대해상은 기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지난 23일 현대중공업이 이번 정관 변경안에 대해 사전에 반대표시를 하고 범현대가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24일에 이미 찬성 위임장을 제출했던 현대산업개발이 갑자기 위임장을 회수해 가는 등 등 조직적으로 반대 준비를 해왔다.

이날 정관 일부 변경의 건에 대해 현대중공업과 현대백화점이 주주가치 훼손을 들어 반대 의사를 표함에 따라 투표에 들어갔다. 일부 주주들은 현대상선의 선박 등 투자를 위해 중공업이 반대의견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지만 결국 표결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이날 표결 결과는 찬성 64.95%, 반대, 무효, 기권이 35.05%로 참석 의결주식 3분의 2의 찬성표를 확보치 못하고 단지 1.7% 부족해 안타깝게 부결됐다. 이번 정관 변경이 부결됨으로써 현대상선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은 다시 재점화 됐다는 분석이다.

현대그룹측은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현대가가 지난해 말 현대상선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더 이상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말했지만, 이번 주총에서의 모습을 보면 역시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현대자동차그룹으로 부터 아무런 화해에 대한 제안을 전혀 받지 못한 와중에 한 범현대가가 이렇게 제동을 거는 것은 현대그룹 장악 의도가 드러난 것이다”며 “이렇게 되면 현대상선도 선박투자 등 미래 성장에 대한 투자에 제동이 걸리게 되고 이는 결국 회사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그 피해는 일반 주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그룹은 “지금은 범현대가와 진정한 화해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상선 지분 7.8%를 조속히 현대그룹에 넘겨야 하며, 현대중공업그룹도 더 이상 말로만 ‘경영권에 관심없다’하지 말고 미래 성장을 위한 자본확충 노력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현대중공업이 주장하는 주주가치 훼손에 대해 “우선주의 발행으로 기존 주주의 가치가 훼손된다면 법에서 이를 금지시켰을 것”이라며“지난 2006년 상환우선주 발행 때는 기존주주 가치 훼손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하고 참여했으면서 지금에 와서 문제 삼는 것은 넌센스다”고 지적했다.

보통주 발행한도가 1억2000만주 남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기업은 자금조달을 위해 보통주, 우선주, 회사채 등 여러 가지 자금조달 방식을 사전에 준비해야 함이 마땅하다”며, “보통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이익배당이 많은 우선주를 선호하는 투자자도 많기 때문에 회사로서는 우선주 발행한도를 늘려놓음으로서 자본확충의 방법을 다양화하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5호의안인 이사보수한도 승인 건이 먼저 현대중공업의 반대로 표결에 들어갔지만 찬성 64.31%, 반대, 무효, 기권은 35.69%로 과반수를 넘어 원안대로 통과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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