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진출을 공식 선언한 네이버가 쿠폰 발행을 통해 가격 경쟁을 시작했다. 이를 위해 자체결제솔루션 체크아웃 시스템을 구축한 데 이어 쿠폰할인까지 붙여 최저가 상품을 확산해 정식 진출을 앞두고 초반부터 시장주도권을 잡겠다는 의지다.
7일 업계에 따르면 NHN의 자회사인 NHN비즈니스플랫폼(NBP)은 지난 5일부터 체크아웃 가맹점과 지식쇼핑 내 미니숍을 대상으로 ‘체크아웃쿠폰’을 발행 도입하기 시작했다. 체크아웃쿠폰은 △즉시 할인쿠폰 △상품 할인쿠폰 △주문 할인쿠폰 △배송비 할인쿠폰 등 4종류다.
쿠폰은 미니숍 및 일반 체크아웃 가맹점이 자율적으로 결정해 발행하는데, 비용은 쿠폰 발행 주체에 따라 체크아웃이 100% 부담하거나 가맹점이 100% 부담하는 경우 체크아웃 및 가맹점이 협의해 분담하는 경우 모두 가능하다.
쿠폰 발행이 결정되면 관련 정보가 아이콘 형식으로 지식쇼핑 내에서 노출돼 소비자들은 쿠폰 발행 여부를 확인한 뒤 상품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체크아웃을 이용하면 개별 미니숍에 가입하지 않아도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으며 여러 미니숍에서 찜한 마음에 드는 물건을 한 번에 확인하는 것도 가능해 편리하다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네이버가 오픈마켓에서 지식쇼핑의 최저가 상품 비중을 절반 가량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3000억원 이상의 마케팅비를 투입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 네이버 발 가격전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한 오픈마켓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오픈마켓업계가 최저가 경쟁보다는 기존 고객에 대한 타깃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데 네이버의 쿠폰 발행으로 다시 최저가 경쟁이 펼쳐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