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삼공사는 14일 ‘홍삼원’이 올 4월 초까지 총 누계 판매량이 6억병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연평균 2500만병 이상 판매된 것으로 2008년 이후에는 매년 4100만병 이상 판매되어 국민 1인당 1번 이상 마신 꼴이다. 홍삼원(13cm) 6억병을 세로로 세우면(7만8000km) 지구 둘레(4만70km)를 2바퀴 가량 돌 수 있는 수량이다
홍삼원은 홍삼 함유 음료 중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장수(長壽)브랜드로 1988년 출시 이후부터 24년 연속 홍삼음료부분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웰빙 및 건강 트렌드로 자리 잡은 ‘홍삼’의 인기에 힘입어 제약업체를 비롯한 대기업들이 속속 홍삼음료 시장에 진출한 가운데도 매년 30% 이상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수출도 매년 확대돼 첫 수출을 시작한 2000년 30만병에서 2010년에는 2백만 병이 수출되었으며, 초기 중국, 일본, 홍콩 등 아시아권 5개국에서 2011년 현재는 미국 등 12개국으로 확대됐다.
한국인삼공사는 2013년이면 홍삼원의 판매량이 연간 1억병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홍삼원을 비롯한 홍삼음료의 매출도 1천억원을 목표로 향후 음료시장 빅3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황윤상 음료사업실장은 “홍삼원 제품은 엄선된 국내산 6년근 홍삼과 대추, 구기자 등 식물성 성분이 함유되어 음료기능과 건강기능을 동시에 충족시킨 것이 6억병 판매에 도달한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한편 한국인삼공사는 홍삼원 6억병 판매를 기념해 오는 16일 부터 5월 15일까지 30일 동안 홍삼원(100ml, 1000원) 20병 구매 시 홍삼캔디(150g)를 증정하는 행사를 전국 슈퍼마켓 및 대형마트에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