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신용카드사들이 대신 팔아준 각종 보험상품액이 1조원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들의 카드 결제액도 증가해 가맹점 수수료 인하 갈등에도 상호 실리를 챙기고 있다는 평가다.
21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작년 카드사들이 보험사와 손잡고 카드 고객들에게 보험상품을 판매한 실적이 1조102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보다 12.4% 증가한 것으로, 카드사의 보험판매 실적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이 실적은 1993년 468억원에 불과했으나 이후 꾸준히 증가해 2006년 5천900억원, 2007년 6800억원, 2008년 8300억원에 이어 2009년 9000억원에 근접했다.
카드사가 이처럼 보험상품을 대신 팔아주는 것은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사는 가맹점 수수료가 계속 낮아지는 상황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보험시장이 성장하면서 보험판매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신규회원 확보와 보험료 판매에 대한 수수료 수입을 올리고 있다.
보험사로서도 고객 네트워크가 잘 갖춰지지 못한 곳은 카드사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보험상품을 더 팔 수 있다.
작년 보험사와 카드사가 저축성보험의 카드결제 여부와 수수료 인하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지만, 실리 앞에서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작년 생명보험사들이 신용카드로 받은 보험료(2회 이후)가 1조4861억원으로 전년보다 13.1% 증가한 것에서도 확인된다.
아직 작년 카드사들의 보험판매 실적이 보험업계 전체 매출(128조5896억원)의 0.8% 수준이지만 서로 필요에 따라 이 비중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작년 손해보험업계 매출(원수보험료 기준)은 47조6504억원, 생명보험업계 매출(수입보험료 기준)은 80조9392억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