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방향제에서 400여 가지의 화학물질이 발견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천연 방향제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화학물질 하나 섞지 않은 천연 방향제를 직접 만들어서 인테리어에 활용해보자.
◆라벤더 스프레이 방향제
◇도구
스푼, 에탄올 스프레이, 전자저울, 스프레이 용기
◇재료
무수 에탄올 20mL, 라벤더 워터 75mL, 에센셜 오일(라벤더 60방울, 네롤리 15방울, 마조람 20방울, 샌달우드 5방울) 5mL
◇만들기
1.사용할 도구와 용기를 에탄올로 소독한다.
2.사용할 용기에 분량의 무수 에탄올과 에센셜 오일을 넣고 잘 섞어 준다.
3.라벤더 워터를 넘치지 않게 용기 가득 채운다.
4.뚜껑을 닫고 1주일 후 사용한다.
◇사용방법
무수 에탄올이 소량 들어감에 따라 에센셜 오일이 물과 완전히 섞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전 오일층이 분리되어 있다면 살짝 흔들어 사용한다. 사용시 인체에 직접 닿지 않게 공기중에 분사하며 2~3회 분사한 후 향이 퍼지길 기다렸다가 향이 약하면 1~2회씩 더 분사한다. 침실에는 자기직전 분사하는 것보다 10분 전 미리 뿌려주는것이 좋다. 병에 담아 뚜껑을 열어 두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통기한
일반적으로 냉장보관시 2개월 가량 사용할 수 있고 상온보관시 1개월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 중 향이 변한 느낌이 들면 사용을 중지한다.
◆허브 고체 타입 방향제
◇도구
핫플레이트, 전자저울, 유리비커, 스푼, 에탄올 스프레이, 입구가 넓은 크림 용기
◇재료
정제 비즈 왁스 70g, 호호바 오일 20g, 비타민E 1g, 에센셜 오일(퍼티그레인 50방울), 로즈마리 60방울, 유칼립투스 40방울, 사이프러스 40방울, 진저 10방울) 10mL
◇만들기
1.정제 비즈 왁스를 유리 비커에 계량한다.
2.호호바 오일을 넣고 핫플레이트로 가열한다.
3.다 녹으면 불에서 내린 후 약간 식혀 준다.
4.비타민 E와 에센셜 오일을 잘 섞어 준다.
5.용기에 담는다.
◇사용방법
사용 시 용기의 뚜껑을 열어 가장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공간에 놓는다. 향이 지속적으로 은은하게 퍼지는 타입이기 때문에 강한 향은 느끼기 어렵지만 오히려 거부감이 덜하다. 사용중 먼지가 쌓이면 티슈로 겉면을 살짝 닦는다.
◆유통기한
뚜껑을 닫아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은 상온에 보관하며 냉장보관은 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1~2개월가량 사용 가능하지만 향이 약해지면 사용을 중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