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서유럽 휴대폰 시장에서 노키아를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서유럽 휴대폰 시장점유율이 29%로 28%를 기록한 노키아에 앞섰다고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시장조사업체 IDC를 인용해 보도했다.
애플이 10%의 점유율로 삼성과 노키아의 뒤를 이었고 블랙베리로 유명한 리서치인모션(RIM)과 대만 스마트폰 제조업체 HTC가 각각 8%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IDC에 따르면 삼성의 서유럽 지역에서 휴대폰 판매는 지난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반면 노키아는 10% 감소했다
노키아가 1위를 삼성에 빼앗긴 것은 스마트폰의 부진이 결정적이었다는 평가다.
서유럽 시장에서 노키아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지난 1분기에 전년의 41%에서 20%로 급락했다.
IDC의 프랜시스코 제로니모 IDC 애널리스트는 “노키아는 유럽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호평을 받는 브랜드였으나 삼성은 시장 추세를 이해하고 발 빠르게 움직여 노키아를 눌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결과는 휴대폰 시장의 변화가 얼마나 빠른지와 이 같은 변화를 과소평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IDC는 삼성이 터치스크린을 적용한 기기를 일찌감치 선보였고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성능의 중가 휴대폰을 출시했다면서 삼성의 1위 이유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