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터치 패널 업체들의 움직임이 재빠르다.
12일 디스플레이뱅크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대만 터치 패널 업체들의 1분기 실적 발표 결과, TPK·윈텍 등 대만 대표 터치 패널 업체들의 매출액이 각각 253억2000만 대만 달러(9444억원, 전년 동기비 392%↑), 212억3000만 대만달러(7919억원, 전년 동기비 182%↑)를 기록했다.
또 기존 라인 변경 및 신규 라인 건설로 올해 하반기 대만 터치 패널 업체의 생산능력은 현재의 두 배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수요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면서 대만 터치 업계는 △신규 센서 및 모듈 라인 건설 △중소형 STN TFT-LCD 업체들의 터치로의 전환 △기존 저항막 방식 중심에서 정전용량 터치 패널로의 전환 △수직적 일괄 생산을 위한 터치패널 영역 확장 △신규 고객사 발굴 및 프로모션 진행 등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기존의 터치 패널 업체인 TPK·윈텍·J터치·영패스트·자이언트플러스 등이 신규 터치 패널 라인 건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AU옵트로닉스(AUO)·치메이(CMI)·한스타·청화픽처튜브(CPT) 등 패널 업체들은 기존 5세대 이하 라인을 터치 패널 라인으로 전환하고 있다.
신텍·칸도 등 컬러필터 업체들은 투명전극 기판(ITO Glass)·투명전극 필름(ITO Film)·센서(Sensor)로 진출하고 있다.
영패스트와 J터치 등 기존 저항막 방식 터치 패널 생산 업체들은 필름 타입 정전용량 터치 패널 방식으로 라인들을 변경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대만의 모든 터치 패널 업체들이 시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규 라인 확장에 나서고 있고 고객사의 주문량 역시 확대되고 있어 대만 터치 패널 업체의 매출 증가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만 업체들은 아직 원가경쟁력에서 기존 업체들에 비해 열위에 있다.
오선동 디스플레이뱅크 대만지사 책임연구원은 “신규라인의 수율을 끌어올려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대만 패널 업체들의 당면 과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는 대만 업체들의 성장세에 국내 패널 업체들의 분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오 책임연구원은 “한국 업체들도 대만 업체들과 같이 신규 라인의 투자 확대 및 기존 LCD 라인의 전환 등 적극적인 대처를 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