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지방기업들은 올 하반기를 경기둔화가 마무리되는 시기로 보고 사업목표를 상향하는 등 공격적인 경영을 펼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단, 원자재가와 임금 상승, 소비심리 위축 등이 변수가 될 것으로 우려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수도권 이외의 지방기업 CEO 245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경기전망과 대응전략’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0.8%가 ‘상반기보다 매출목표를 높게 잡는 등 성장 위주의 경영 전략을 펼 것’이라고 답했다.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의 안정 경영’과 ‘낮게 설정하되 비용절감에 주력하는 생존 경영’이란 응답은 각각 30.6%와 28.6%로 집계됐다.
하반기 경기전망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47.3%가 ‘경기둔화가 완화될 것’, 37.6%는 ‘저점을 통과해 상승세로 돌아설 것’으로 답하는 등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이같이 상향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방기업들은 ‘신시장 개척과 신규사업 진출’(37.1%)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었으며, 이어 ‘기존 주력사업 경쟁력 강화’(28.2%), ‘내부경영 혁신’(17.6%), ‘노후시설 개선’(13.2%) 등을 계획하고 있었다.
또한 설비투자와 R&D투자, 신규채용 계획을 묻는 물음에 대해서도 “늘리겠다”는 응답이 각각 32.7%, 26.1%, 32.2%로 “줄이겠다”(9.3%, 6.6%, 8.2%)는 답변보다 월등히 많았다.
지방기업들은 상반기 지역경제의 중요 이슈로 ‘원자재가 및 유가 상승’(83.3%)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환율하락’(51.4%), ‘금리인상’(37.1%), ‘동일본 대지진’(19.6%), ‘건설경기 침체’(15.9%), ‘유럽재정 위기’(9.4%) 등을 뒤이어 꼽았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는 ‘세제감면, 보조금 등 투자 인센티브 확대’(51.0%), ‘기술개발 등 경영혁신 지원’(26.5%), ‘규제개선 및 행정절차 간소화’(19.2%), ‘산학연 협력강화’(16.0%), ‘저렴한 산업용지 공급확대’(15.1%), ‘도로 등 인프라 확충’(3.7%), ‘교육 등 정주여건 개선’(2.4%) 순으로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