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72년 만에 쌀 선물이 부활한다.
일본 농림수산성이 쌀 선물 상장을 시범적으로 도입키로 하고 검토에 들어갔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일본에서 쌀 선물이 부활하는 것은 72년만에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쌀 선물 상장을 통한 거래 자유화로 쌀 값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동안 쌀 값은 생산자와 유통자가 1대1로 결정해, 거래량이 많은 농협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다.
신문은 쌀 선물 거래가 공급과 수요를 감안한 쌀의 새로운 지표로서 쌀 값의 투명도를 높이는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자 입장에선 쌀값을 파악하기 쉬워지는 한편 농가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가 수월해진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또 가격변동 리스크를 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예를 들어 농가가 파종할 때 수확기 판매가를 미리 결정하거나 유통업체가 매입가격과 수량을 결정할 수 있어 잘 이용하면 기업 경영도 안정된다는 것이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도쿄곡물상품거래소와 간사이상품거래소에서 2년간의 시험 기간을 통해 현물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뒤 본격적인 상장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