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산관리공사는 27일과 28일 이틀간 아파트, 근린생활시설, 대지 등 267억원 규모, 총 319건의 국유 부동산을 온비드(www.onbid.co.kr)를 통해 매각 및 대부한다.
캠코는 활용도가 높은 국유부동산을 선별하여 한 달에 두 번 온비드를 통해 매각 및 대부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국유 부동산 공매는 소유권이 국가에 있어 근저당, 임대차 등 권리관계가 복잡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번 공개입찰의 경우 최초 매각·대부예정가보다 저렴한 물건 186건이 포함돼 있다.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온비드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 입찰금액의 10% 이상을 지정된 가상계좌에 입금하면 된다. 매각·대부예정가격 이상의 최고가 입찰자가 낙찰자로 선정되지만, 최고가 낙찰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된다.
낙찰을 받은 후 매각의 경우에는 낙찰일로부터 5일 이내에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60일 이내에 잔금을 완납해야 한다. 대부의 경우에는 낙찰일로부터 5일 이내 대부료 잔금을 납입한 후 대부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대부계약 기간은 대부계약 체결일로부터 5년 이내이다.
한편, 이번 공매물건과는 별도로 강원도 동해시 구호동 223 및 223-1(공장용지 80,990㎡) 소재 물건은 도내 유일의 국가산업단지이자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예정지인 북평국가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있어 주목할 만하며, 매수 희망자는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부터 입주허가를 득한 후 캠코 강원지사 국유지부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공고 사항은 온비드 홈페이지(www.onbid.co.kr) '캠코공매물건 → 캠코공매일정 → 국유재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원지역 물건은 033-640-3461(강원지사 국유지부 고객상담창구)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