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오는 29일 중소기업 제조공정의 고효율·친환경 시스템 구축을 위한 녹색공정기술개발을 위해 하반기 '제조현장녹색화 기술개발사업'을 공고, 참여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 고비용, 에너지다소비, 환경오염물질 과다 배출 제조공정을 에너지·자원의 절감, 온실가스·폐기물 저감과 산성도 향상을 위한 녹색공정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기업 단독 기술개발 형태의 기업맞춤형 자유응모과제로 100억원 규모로 50개 내외의 중소기업을 지원, 지원금액은 개발기간 1년 이내에 최대 2.5억원까지 지원한다.
주요 지원분야로는 △친환경설계제품 △친환경소재 △오염물질 배출감소 △에너지·자원 효율화 △청정에너지활용 △자원순환 등이다.
제조공정 녹색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개발 결과물은 생산현장에 설치해 가동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상반기에는 중소기업-연구기관 공동개발형태인 산·연협력과제를 하반기에는 기업 단독기술개발 형태인 기업제안과제를 지원한다.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오는 29일부터 7월 28일까지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과제관리시스템(www.smtech.go.kr)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양식 등을 참조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및 각 지방 중소기업청은 '서면평가→대면평가→현장평가'를 거쳐 9월중 지원과제를 확정, 10월중에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