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낮 기온이 30도를 넘기더니 몇일째 장마가 계속되고 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됐다. 올 여름은 특히 무더위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여 ‘건강한 여름나기’에 신경써야할 때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와 무더위에 지친 남편들을 위해 가정에선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가구업체 관계자는 “시원하고 깨끗한 화이트, 경쾌하고 시원한 블루컬러를 활용하면 여름철 짜증지수도 내려간다”고 말했다.
화이트는 깔끔하고 깨끗한 분위기 연출에 제격이다. 특히 돈을 크게 들이지 않고 손쉽게 바구는 방법은 흰색 계열의 헝겊을 소품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커튼이나 침구류, 소파 커버나 쿠션 커버만 화이트 색으로 바꿔줘도 집안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한층 밝아지며, 더운 여름에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푸른색 계열의 블루컬러는 청량한 느낌을 배로 받을 수 있다. 선명한 파란색을 활용하는 것도 좋고, 녹색 계열의 제품도 시원한 느낌 연출에 제격이다. 블루계열의 제품을 매치할때에는 의자나 소파 등 큰 제품에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단색 인테리어가 밋밋하다고 느껴진다면 다양한 패턴이 있는 소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블루와 화이트컬러가 포함된 물방울 무늬, 줄무늬 등의 패턴은 여름 인테리어에 신선한 포인트를 준다. 또한 여름에는 나뭇잎 등 자연 무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데 잔잔한 무늬보다는 커다랗고 대담한 무늬를 활용하는 것이 시원해 보인다.
◇여름병 식중독·냉방병 등 멀리해야=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냉방병, 식중독 등 각좀 여름병에 노출되기 쉽다.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는 주위 환경을 깨끗이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야채 등 식품 등을 흐르는 물에 세 차례 이상 철저하게 세척해야 한다. 식품은 74℃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서 섭취해야 한다.
특히 균에 오염된 동물의 배설물이 손을 통해 입으로 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놀이터 등 야외에서 놀고 왔을 때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생활화해야 한다.
에어컨 때문에 자주 걸리는 병이 바로 냉방병이다. 에어컨 온도를 외부와 크게 차이 나게 설정하면 몸이 적응하지 못해 냉방병이 생길 수 있다. 실외 온도에 비해 에어컨 온도를 지나치게 낮추지 않아야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다. 여름철 몸을 가장 괴롭히는 것은 바로 땀띠다. 땀띠는 가렵다고 긁으면 세균에 감염돼 고름이 나는 피부질환이 일어날 수 있다.
손용규 방배GF소아청소년의원 전문의는 “아이들과 함께 목욕을 할 때 오랫동안 물에 들어가 있는 것보다 미지근한 정도 이하 온도의 물로 짧고 가볍게 자주 씻어주고 주는 게 예방에 도움이 된다”며 “일단 땀띠가 생겼다면 실내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하여 땀이 더 이상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땀띠가 난 부위는 찬물로 잘 씻어 주고 땀에 젖은 옷은 자주 갈아입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파우더는 땀띠를 예방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땀띠 질병 자체를 막지 못하기 때문에 가급적 바르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에너지 보충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보강= 실내·외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져 몸의 에너지가 떨어지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무더위에 지친 아이들이 입맛이 없어지면 편식과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로 인한 영양불균형이 걱정되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에는 어린이용 홍삼을 통해 영양불균형의 개선 및 성장발육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홍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맛있는 홍삼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해피키즈 홍삼’은 홍삼농축액과 녹용추출물과 함께 일곱가지 식물추출물혼합농축액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원기회복과 면역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배농축과즙액과 아카시아꿀을 첨가하여 어린이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랜 직장 생활로 인해 흡연, 음주 및 불규칙한 식습관 등 나쁜 생활 습관에 노출된 남편들의 여름나기는 더 힘겹다. 남편들을 위해서는 평소 식품을 통해서는 섭취하기 어려운 오메가 3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 함으로써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케어’는 호주 근해의 맑고 깨끗한 바다에 서식하는 3종의 참치만을 특별히 선별해 얻어낸 고순도 정제어유 유래 DHA와 EPA가 함유되어 있다. 주원료인 참치유래 정제어유의 오메가 3 지방산 외에도 블랙커런트종자유의 오메가 6 지방산 감마리놀렌산과 녹차종자유의 오메가 9 지방산 올레인산이 함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