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자동차의 본고장 독일에서 최고의 디자인을 인정받았다.
20일 기아자동차에 따르면 독일디자인협회에서 실시한 ‘2011 오토모티브 브랜드 콘테스트’에서 브랜드 디자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K5(수출명 옵티마), 스포티지R(수출명 스포티지), 소형 신차 UB(프로젝트명, 수출명 리오) 3개 차종은 외장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독일 정부 출연 기관인 ‘독일 디자인 협회’는 전직 벤츠 디자인 수장인 피터 파이퍼 협회장 등 독일 재계 및 학계의 디자인 관련 주요 인사로 구성된 비영리 단체로, 올해 처음으로 ‘2011 오토모티브 브랜드 콘테스트’를 신설·시상했다.
이번 콘테스트에서는 자동차 외장 및 내장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액세서리 및 튜닝 등 총 12개 일반 부문 및 3개 특별 부문의 최우수상과 본상을 가려 올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프레스데이에 시상할 예정이다.
이번에 기아차가 최우수상을 수상한 ‘브랜드 디자인’ 부문은 디자인 전략이나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비전 및 명확성, 우수성 등을 겨루는 항목으로, 기아차는 쟁쟁한 독일 브랜드를 제치고 브랜드 디자인 부문 최고상에 올랐다.
또한, K5와 스포티지R, 소형 신차 UB는 ‘외장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해 제품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K5와 스포티지R은 올해 3월 발표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상인 ‘2011 레드닷 디자인상’ 제품 디자인 부문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 및 본상을 수상했고, ‘2011 iF 디자인상’과 ‘2010 굿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유수의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연달아 수상작으로 선정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자동차의 본고장 독일에서 기아차가 오토모티브 브랜드 콘테스트에서 브랜드 디자인 부문 최고상에 오른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아차의 혁신적 디자인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K5, 스포티지R 등 글로벌 디자인 명차로 세계 시장에서 기아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