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3428억원, 영업이익 4324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연결기준 2분기 매출은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에 의한 상품매출 증가와 IPTV, 인터넷전화 등 신규사업영역에서의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7.9% 성장한 5조3428억원을 달성했다.
이중 상품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7% 감소한 4조1566억원을 기록했다. 서비스매출 증가가 다소 저조한 것은 기존 고객의 유지와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제공하고 있는 장기이용자 할인, 유무선 결합할인 및 스마트스폰서 할인 등 다양한 요금할인 확대와 초당과금제 도입에 의한 통화수익 감소에 기인한다.
영업이익은 4324억원으로 1분기에 지분법투자주식 처분으로 발생한 일회성 이익 1874억을 제외할 경우 전분기 대비 19%, 전년동기 대비로는 35.9% 감소한 수준이다. 스마트폰 판매에 수반되는 상품구입비가 3240억원 증가했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무선데이터를 수용하기 위한 투자확대로 감가상각비가 493억원 증가했다. 또한 SI 매출증가 및 콘텐츠 구입비 증가 등으로 서비스원가가 1346억원 증가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러시아 통신회사인 NTC 지분매각으로 발생한 1661억원의 중단영업이익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0.3% 증가한 4206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KT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5% 감소한 수준이고, 당기순이익은 4.9% 증가했다.
무선수익은 스마트폰을 위주로 전체 가입자가 증가했음에도 전년대비 0.7% 감소한 1조7735억원을 기록했다. 가입자는 전년동기 대비 85만명 증가한 1678만명 수준에 이르렀으나 초당과금제 실시, 할인요금제 가입자 비중 증가 및 유선상품과의 결합할인이 증가하면서 고객당 매출(ARPU)이 감소한 영향이다. 한편, 무선데이타 수익은 스마트폰 보급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40.6%, 전분기대비 7.9% 증가한 5246억원을 달성했다.
전화수익은 통화량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14.5% 감소한 9545억원을 기록하였다. 인터넷전화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3% 성장한 793억원을 기록했으며 지난 1년간 82만명의 고객이 증가해 6월말 현재 304만명의 누적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인터넷 수익은 IPTV 가입자 증가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5.3% 증가한 6600억원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