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식품업계가 면류(라면)에 들어가는 나트륨 줄이기에 적극 나선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한국식품산업협회와 라면 등 ‘면류’의 나트륨을 올해 안으로 최대 15~4% 저감화 하고 내년에도 업계 자율적으로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라면은 김치에 이어 한국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의 주요 급원 음식 중 하나로, 그 간 면류 업계의 자발적인 나트륨 저감 대상 품목으로 선정됐다.
나트륨 저감화 사업에 동참하는 기업은 한국야쿠르트(7개 품목 함량 15% 감소), 면사랑(5개 품목 함량 15%), 농심(25개 품목 향량 10%), 오뚜기(31개 품목 함량 8%), 삼양(8개 품목 함량 7%), 한스코리아(14개 품목 햠량 4%) 등이다.
우리나라 라면 제품(1회 제공량 100g이상)의 나트륨 함량은 세계보건기구(WHO) 1일 섭취 권고량(2,000mg)의 90∼130%에 해당된다.
식약청은 그간 라면 업계와 함께 2005년 부터 2~3차례 나트륨 저감화를 추진하면서 과거 나트륨 함량보다 12~15%를 줄여 왔다.
나트륨의 지속적인 저감화를 위해 올해와 내년(3~5%)에도 추가로 나트륨 저감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식약청은 덧붙였다.
2012년 업체별 저감화 계획은 한스코리아(5%), 삼양(5%), 농심(4%), 오뚜기(4%), 한국야쿠르트(3%) 등이다.
식약청 관계자는 “라면의 경우 조리할 때는 스프를 적게 넣거나 파, 호박, 양파 등 자연식품을 첨가해 조리하는 방법과, 먹을 때는 국물을 적게 섭취하는 등 개개인이 싱겁게 먹으려는 실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