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지속적인 사금융 피해예방 조치로 불법 대출사례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금융감독원은 2011년 상반기중 불법 사금융 상담 및 조치 현황을 발표하고 불법 대출중개수수료 피해신고 및 유사수신 제보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 사금융 관련 상담 및 피해신고를 위해 운영중인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및 불법 대출중개수수료 피해신고 코너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적극적인 상담 및 조치 결과 관련 피해신고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상반기중 신고된 불법 대출중개수수료건은 총 2276건으로 전년동기 3028건보다 24.8% 감소했다.
이중 1409건은 대출중개업자로부터 민원인에게 반환하도록 조치했으며 2509건은 수사기관에 통보했다.
대부업체 이용자의 피해신고가 45.4%(2397건)으로 가장 많고 저축은행 25.8%(1363건), 여전사 6.5%(263건)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균 대출중개수수료는 13.6%이며 대부업체가 18.4%로 높게 나타났으며 저축은행 및 여전사는 11% 수준을 나타냈다.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에 상반기 중에 상담건수는 총 1만1073건으로 전년 5952건 대비 86.0%가 증가했다.
이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시행 등에 따른 서민금융제도 상담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사수신 제보 코너에 상반기중 신고돼 수사기관에 통보한 혐의업체는 34개사로 전년 동기 68개사 대비 절반수준으로 감소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서민금융 애로 상담 및 해결 노력 강화, 불법 대출중개수수료 근절 방안 추진, 유사수신 상시 모니터링 및 제보 활성화, 피해사례 및 대응방안 홍보 강화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