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이‘신(辛)라면’후속 모델로 개발 출시한 ‘신라면 블랙’의 생산을 출시 4개월만에 잠정 중단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신라면 블랙을 이달 말까지 생산한 뒤 다음달부터 사업을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농심은 다음달부터 ‘신라면 블랙’을 생산하지 않을 계획이다.
직접적인 이유는 매출 부진이다. 회사에 따르면 신라면 블랙은 개발비, 원가 등을 감안할 때 월 60억원가량이 손익분기점이다. 하지만 출시후 첫 두달을 빼고는 매출이 25~30억원 수준으로 팔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가 됐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농심 관계자는“4월 출시할 때는 매출 90억원으로 이익이 났지만 경기침체로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수요가 줄고 이에 따라 원가구조가 나빠져 생산을 중단한다”고 말했다.
농심의 신라면 블랙은 높은 가격과 독특한 네이밍·마케팅 등으으로 출시 첫달 약 9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갈수록 매출이 줄어 지난 4개월간 매출이 200억원에 불과했다.
업계에서는 신라면 블랙의 판매 부진이 정부의 재제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공정위의 허위·과장광고 판단에 따른 과징금 부과를 비롯해 오픈 프라이스 제외 등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됐다는 것이다.
신라면 블랙은‘설렁탕 한 그릇의 영양을 담았다’,‘완전식품에 가깝다’등의 광고문구와 높은 가격 책정으로 끊임없는 논란에 시달려 왔다. 지난 6월에는 공정위로부터 허위·과장광고 혐의로 1억55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농심 관계자는 “이달 초 소비자가를 1600원에서 1450원으로 낮추는 등 소비자들의 가격 부담 완화를 위한 시도를 하기도 했으나 이렇다 할 반응이 없었다”며 “완전히 중단한 것으로 보기보다는 일단 일보 후퇴한 것을로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